Main Manu contents

시설이용안내 administration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교육의 장! 세계 80여개국에서 온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는 다문화적 거주환경은 그 자체로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훌룽한 교육의 장이 되어줄 것입니다.

운동장

위치
관악학생생활관 906동 뒤
이용시간
무료 이용시간 유료 이용시간 야간 조명시설 이용시간
아침 07:00~09:00 / 저녁 20:00~21:00
★주말,공휴일 아침 이용 제한
평일 09:00~20:00
★주말,공휴일 10:00~20:00
하절기 19:00 ~ 20:00 / 동절기 18:00 ~ 20:00
  • 운동장은 정해진 시간만 이용 가능하고 허가된 시간 이외에는 이용할 수 없음
  • 무료이용시간 10인 이상 단체의 독점 이용 금지 (조기 축구회 이용 불가)
  • 21시 이후에는 운동장 이용 불가, 출입 제한
  • 축구 이외의 운동 종목은 허가를 얻은 후 이용 가능(운동장에 손상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
이용 우선 순위
  • 우선 예약
    • 관악학생생활관 및 서울대학교 공식 행사
    • 관악학생생활관 정식 자치문화 단체 이용
    • 대학 및 학과 공식행사
    •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의 이용(15인 이상 신청시)
  • 일반 예약
    • 서울대학교 재학생의 이용 (학내 연구소, 실험실, 동아리, 동문행사 등)
예약 방법
우선 예약 (문의: 02-881-9038)
  • 공문서를 통한 예약
    • 신청 기간 이용 2개월 전 ~ 이용일로부터 3주전 (예: 6월 26일 예약건은 6월 5일까지) - 반드시 학부(과) 교직원(조교)이 신청해야 함
    • 예약(이용) 가능한 요일 금요일, 토요일(그 외 요일의 이용은 목요일의 일반예약 이용)
    • 신청 절차
      1. ① 이용가능시간 확인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 및 전화문의: 881-9038)
      2. ② 공문서 제출 - 평일 10:00 ~ 17:00(전자결재 이용)
        • 전자결재 (수신인: 관악학생생활관 사감) 또는 관악학생생활관 행정실 직접 방문
        • 양식: 일반 공문서 양식 (정해진 양식 없음)
        • 필수 내용: 행사 목적, 일시, 참여 인원, 행사 담당자 연락처
        • 별첨: 아래의 사용계획서 및 서약서를 작성 후 공문서에 첨부
      3. ③ 이용요금 납부 (공문 접수일로부터 3일 이내, 17시 까지 온라인 입금)
      4. ④ 예약 접수 확인 (서울대학교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 예약 현황표)
    • 예약 가능 범위
      1. ① 해당 기관의 공식 행사만 신청 가능 (예: 학과 홈커밍데이, 학과 체육대회 등)
      2. ② 학과, 부속기관 단위 신청은 2개월에 1회 초과 예약 불가, 3시간을 초과할 수 없음
    • 전화/구두 예약 불가
      1. ① 신청인이 서울대학교 대표 홈페이지에서 검색되어야 함
      2. ② 행사를 주관하는 주체가 신청자이어야 함
      3. ③ 행사 진행 담당자 연락처 필요 (신청자와 같지 않아도 됨)
    • 반드시 교직원/조교가 신청해야 함

  •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 확인서를 통한 예약 (3시간 초과할 수 없음)
    • 신청 기간 이용 1개월 전 ~ 이용 주간 2주전 수요일 17시까지 신청
    • 신청 절차
      1. ① 이용가능시간 확인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 및 전화문의: 881-9038)
      2. ②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 확인서 작성 (해당 동조교 서명 필요, 1인 월 신청 가능 횟수 제한)
      3. ③ 입주자 확인서 제출 장소: 관악학생생활관 900동 지하 1층 행정실
      4. ④ 입주자 확인서 및 신청서 제출 (입주자 확인서는 15인 이상 되었을 경우 신청 가능)
      5. ⑤ 예약 접수 확인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 - 특정 학과, 단과대 학생이 1/2을 넘을 수 없음.(학과행사 불가)


일반 예약 (매주 목요일 09:00 ~ 17:00) - 문의: 02-881-9010
  • 교내 단체 예약 (서울대학교 관악학생생활관 "http://dorm.snu.ac.kr"에서 예약 가능)
    • 신청 기간 목요일 09:00~17:00 (2주 후 일요일까지 예약가능)
    • 신청 절차
      1. ① 서울대학교 관악학생생활관 http://dorm.snu.ac.kr 접속
      2. ② 시설 이용 신청 → [운동장] 클릭
      3. ③ 이용 가능 시간 확인 및 예약, 선착순 인터넷 접수 - 1주일에 1회, 2시간 초과할 수 없음
      4. ④ 목요일 (예약 당일) 18:00까지 계좌이체로 이용요금 납부, 미납시 예약이 취소됨
      5. ⑤ 금요일 13:00부터 예약 확인 가능

  • 교외단체 예약 (외부인)
    • 신청 기간 목요일 10:00 ~ 17:00
    • 신청 절차
      1. ① 900동 관악학생생활관 행정실 직접 방문
      2. ② 이용가능 시간 확인 후 예약
      3. ③ 이용요금 직접 납부
        • 10시 이후 남은 시간대에만 예약가능
        • 교외단체의 경우, 소속이 다르더라도 2개 단체가 연속해서 이용할 수 없음
이용요금 및 납부방법
  • 이용요금 (1시간 당)
    구분 주간 야간(조명시설 이용료 포함)
    평일(월~금) 20,000원 30,000원
    주말(토~일),공휴일 30,000원 40,000원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 15인 이상의 이용 무료(동조교 확인서(동조교 방문 후 각 동별 조교 서명 받아 제출) 필요 - 별도양식)
  • 이용요금 납부 기한
    • 우선 예약 공문 접수일로부터 3일 내 17:00까지
    • 일반 예약이용 신청일 (목) 18:00까지
  • 이용요금 납부 방법
    • 입금계좌 신한은행 100-022-204970 (*예금주 - 서울대학교 관악학생생활관)
      1. ① 신청인과 입금자가 동일해야 함(ATM 등 이용시 신청인 혹은 행사 담당자 명의 계좌 필요)
      2. ② 입금자명 뒤에 요일 및 예약 시간을 표시
        예1) "식품영양학과"에서 목요일 15시 ~ 17시 예약의 경우 입금자명을 "식품영목1517" 또는 "식영과목1517"로 표시
        예2) "홍길동"이 목요일 15시 ~ 17시 예약의 경우 : 입금자명을 "홍길동목1517"로 표시
이용 취소 절차 및 요금 환불
  • 이용 취소 절차
    • ‘사용 취소원’을 관악학생생활관 행정실(900동 지하 1층)에 제출 (별도 양식)
  • 환불 (취소 확인 후 2주이내 환불)
    • 우선 예약
    • 일반 예약
      • ① 이용 3일 이전 취소시 50% 환불
      • ① 항 이후 환불 불가
      • ③ 단, 우천등 천재지변으로 인한 취소의 경우 전액 환불(이용당일에 해당)
      • ④ 황사의 경우 기상청에서 황사경보로 분류 인정한 경우 전액 환불(이용당일에 해당)
      • -③,④항의 경우 반드시 해당일 후 3일 이내 사용 취소원을 접수 하여야 함.
  • 예약 변경- 예약 시간 변경은 이용 최소 3일전 행정실 전화 문의 후 방문(예약당일 기준으로 한주 이내로만 시간 변경 가능 하며 당일 시간 변경은 안됨)
  • 이용 수칙
    • 운동장은 허가된 시간, 인원, 목적에 맞게 이용해야함
    • 운동장(조깅 트랙 포함)에는 동물 출입 금지
    • 고성방가(앰프시설 이용 불가), 음주행위 금지
    • 흡연 및 취사 행위, 화기 이용 금지
    •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행위 금지
    • 조깅 트랙에서 조깅 외 금지 (eg. 인라인스케이트, 자전거 등 이용금지)
    • 쇠징 부착 축구화 이용금지
    • 예약된 시간 초과시에 즉시 이용을 중지
    • 관리자의 안내 및 요구사항을 준수
  • 제 재
    • 운동장 이용 수칙을 위반할 경우 주의 및 경고 조치
    • 징계처리 : "주의 2회 → 경고", "경고 2회→ 이용 불허"
    • 단, 사안에 따라 징계 처리 절차에 상관없이 중징계 (경고 또는 이용불허)가 바로 이루어 질 수 있음
  • 안전사고 책임
    • 시설 이용 중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음
파일 다운로드
운동장사용 취소원 양식 다운로드 입주자 확인서 양식 다운로드 운동장사용 서약서

체육관

위치
관악학생생활관 900동 지하 2층
이용시간
■ 요일별 지정종목(2016년 3월 1일부터)
Designated days for each sports.
※ 해당 일, 해당시간에는 해당종목만 운동 가능합니다.
※ You may only play the designated sports(written below) during each time block.
월(MON) 화(TUE) 수(WED) 목(THU) 금(FRI) 토(SAT) 일(SUN)
07:00~09:00 자유 이용
Free-use
09:00~18:00 예약 이용
Reservation only
18:00~19:50 농구
Basketball
농구
Basketball
농구
Basketball
농구
Basketball
농구
Basketball
농구
Basketball
농구
Basketball
20:10~22:00 배드민턴
Badminton
배구
Volleyball
배드민턴
Badminton
배구
Volleyball
배드민턴
Badminton
배구
Volleyball
농구
Basketball
  • 무료 이용 시간에는 지정 종목만 운동 가능
  •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 이용에 지장을 주는 외부인 사용 금지
  • 실사용 인원 30명 이상 사용 금지
  • 농구, 배드민턴, 배구 이외의 종목을 운동 시 체육관 이용 불가
이용 우선 순위
  • 우선 예약
    • 관악학생생활관 공식 행사
    • 관악학생생활관 정식 자치문화단체 사용
    •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의 이용(15인 이상 신청시)
  • 일반 예약
    • 서울대학교 재학생의 이용 (학내 연구소, 실험실, 동아리, 동문행사 등)
예약 방법
우선 예약 (문의: 02-881-9010)
  • 공문서를 통한 예약
    • 신청 기간 이용 2개월 전 ~ 이용일로부터 3주전 (예: 6월 26일 예약건은 6월 5일까지) - 반드시 학부(과) 교직원(조교)이 신청해야 함
    • 예약(이용) 가능한 요일 금요일, 토요일에 한해 예약 가능
    • 신청 절차
      1. ① 이용가능시간 확인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 및 전화문의: 881-9010)
      2. ② 공문서 제출 - 평일 10:00 ~ 17:00
        • 전자결재 (수신인: 관악학생생활관 사감) 또는 관악학생생활관 행정실 직접 방문
        • 양식: 일반 공문서 양식 (정해진 양식 없음)
        • 필수 내용: 대여 목적(운동 종목), 일시, 참여 인원(30인 이하), 담당자 연락처
        • 별첨: 아래의 사용계획서 및 서약서를 작성 후 공문서에 첨부
      3. ③ 이용요금 납부(예약 후 7일 내에 이용 요금을 지정된 계좌로 이체)
      4. ④ 예약 접수 확인 (서울대학교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 예약 현황표)
        • 최대 3시간까지 예약 가능
        • 공문 접수 순으로 예약
        • 우선 예약 후 2개월 간 우선 예약 불가
  • 관악학생생활관 자치문화단체 또는 입주자 확인서를 통한 예약
    • 신청 기간 이용 1개월 전 ~ 이용 주간 2주전
    • 신청 절차
      1. ① 이용 가능 시간 확인 (홈페이지 및 전화문의 881-9010)
      2. ②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 확인서 작성 (해당 동조교의 서명 필요, 1일 월 신청 가능 횟수 제한)
      3. ③ 입주자 확인서 제출 장소: 관악학생생활관 900동 지하 1층 행정실
      4. ④ 입주자 확인서 및 신청서 제출 (입주자 확인서는 15인 이상 되었을 경우 신청 가능)
      5. ⑤ 예약 접수 확인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 - 특정 학과, 단과대 학생이 1/2을 넘을 수 없음.(학과행사 불가)
일반 예약
  • 관악학생생활관생 : 수요일/목요일 09:00 - 17:00, 학내구성원 : 목요일 09:00 - 17:00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 ‘시설이용신청’에서 예약 가능)
    • 신청 기간 이용일로부터 2주 전부터 예약 가능
    • 신청 절차
      1. ① 서울대학교 관악학생생활관 http://dorm.snu.ac.kr 접속
      2. ② 시설 이용 신청 → [체육관] 클릭
      3. ③ 이용 가능 시간 확인 및 예약, 선착순 인터넷 접수(※ 1주일 1회, 2시간 초과할 수 없음)
      4. ④ 예약 당일 18:00까지 계좌이체로 이용요금 납부, 미납시 예약이 취소됨 (시간엄수)
  • 교외단체 예약 (외부인)
    • 신청 기간 이용일로부터 1주 전부터 예약 가능
    • 신청 절차
      1. ① 900동 지하1층 관악학생생활관 행정실 직접 방문
      2. ② 이용가능 시간 확인 후 사용 신청서 작성
      3. ③ 심사 후 예약 여부와 계좌번호 통보
      4. ④ 통보 당일 17시까지 이용 요금을 지정된 계좌로 이체
이용요금 (1시간 당)
구분 평일 (월~금) 휴일 (토,일,공휴일)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 및 학내 구성원 30,000원 40,000원
외부인 60,000원 80,000원
자유 이용 시 무료 이용(입주자만 이용가능)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 15인 이상 이용시 무료 (단, 동조교 확인서 필요 별도양식)
이용일로부터 7일 전 취소 시 50% 환불, 이후 취소는 환불 없음
체육관 이용 수칙
  1. 1. 체육관은 이용허가 목적대로 이용해야 한다.
        ① 농구, 배구, 배드민턴 종목만 허용한다.
        ② 단과대학 행사 목적으로 사용 될 수 없다.
        ③ 코트 사용인원은 30명을 초과할 수 없다.
  2. 2. 실내용 운동화 외에 구두, 슬리퍼, 축구화 등을 착용하고 이용할 수 없다.
  3. 3. 음식물·음료수 반입, 동물의 출입을 금한다.
  4. 4. 사용시간을 엄수하여야 한다.
  5. 5. 자유 이용시간에는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 및 입주자을 동반한 학내 구성원만 이용할 수 있다.
  6. 6. 건물 내에서 금연하여야 한다.
  7. 7. 사용 중 관리자의 통제를 준수해야 하며 이를 어길 시 퇴장 당할 수 있다(입주자의 경우 벌점 부과의 대상이 된다).
  8. 8. 이용 후 주변정리를 해야 한다.
  9. 9. 체육관에 비치된 각종 비품은 임의로 이동시키거나 외부로 반출할 수 없다.
  10. 10. 시설물을 훼손하거나 파손할 경우 원상복구 또는 변상해야 한다.
  11. 11. 시설 이용 중 발생하는 각종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다.
파일 다운로드
체육관사용 취소원 양식 다운로드 입주자 확인서 양식 다운로드 체육관사용 서약서

가온홀

위치
관악학생생활관 900동 지하 2층 (270여석 규모)
이용시간
09:00 ~ 22:00 (유료) - 1회 최대 1일(09:00~22:00)까지 예약할 수 있으며 외부인/단체의 경우 월 10회 초과 예약 불가
이용 범위
  • 서울대학교 학내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되, 관악학생생활관이 승인한 행사의 경우 외부인에게도 대관 허가
  • 외부인이 대관할 경우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에게 할인 혜택(50% 할인) 제공을 전제로 함
  • 예술, 자치문화, 학술적 목적 이외의 상업적 용도로 대관할 수 없음
예약 방법
  •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http://dorm.snu.ac.kr) 접속
  • 시설 이용 신청 → [가온홀] 클릭
  • 이용가능시간 확인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 및 전화문의: 881-9010) 및 예약 - 이용일로부터 2주 전까지만 예약 가능
  • 신청서와 행사계획서(자유양식) 제출
  • 신청 접수 이후 심의를 거쳐 14일 이내에 허가 여부 통보
  • 이용 승인 통보일로부터 3일 이내에 이용요금을 지정된 계좌로 이체 - 특수 시설(조명, 음향 설비 등)이 필요한 경우 신청서에 기재하고 사전에 담당자에게 통보해야 함
이용요금
구분 평일 (월~금) 휴일 (토,일,공휴일)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 및 학내 구성원 100,000원 150,000원
외부단체 200,000원 300,000원
3시간 초과 이용시 시간당 50,000의 추가요금이 부가됨 (단, 3시간 단위로 이용시 위의 요금 적용)
  • 관악학생생활관 정식 자치문화단체 행사 : 정식 행사 100%, 자체 행사 50% 감면
  • 입주자 15인 이상 참가 공연 : 기본료 30% 감면 - (해당 동조교 서명 필요, 특정 학과 인원이 전체 인원의 1/2을 넘을 수 없음)
환불 규정
  • 공연일 3주 전 취소 시 70% 환불
  • 공연일 3주 이내 취소 시 환불 없음
이용 수칙
  • 음식물 반입, 흡연, 동물 출입 등의 행위를 불허함
  • 기타 규정에 명시된 이용 수칙을 어길 경우 주의, 또는 경고를 받을 수 있음
  • 관악학생생활관 공식 행사 및 기타 사정이 있는 경우 예약이 취소될 수 있음
  • 관리자의 안내 및 요구사항을 준수해야 함
  • 예약 신청 전, 반드시 ‘가온홀 운영규정’을 숙지해야 함
파일 다운로드
가온홀 운영규정 다운로드 입주자 확인서 양식 다운로드

다인홀

위치
관악학생생활관 920동 지하 1층 (120여석 규모)
이용시간
06:00 ~ 21:00 (무료) - 1시간 단위로 예약할 수 있으며 1회 최대 3시간까지 예약 가능
이용 범위
  •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일 경우 특정 요일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예약 가능
  • 비입주자(학내 구성원)의 경우 지정된 외부 개방일(금, 토요일)에 한해 예약 가능 (단, 주 1회로 제한)
  • 외부인/단체의 경우 예약 불가
예약 방법 (문의 02-881-9038)
  •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http://dorm.snu.ac.kr) 접속
  • 시설 이용 신청 → [다인홀] 클릭
  • 이용가능시간 확인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 및 전화문의 881-9038) 및 예약 - 이용일로부터 1주 전까지만 예약 가능
  • 담당자가 신청 접수, 확인 후 허가
  • 예약한 시간에 920동 1층에 위치한 합동근무실을 방문, 다인홀 문 개방 요청 후 사용
이용 수칙
  • 음식물 반입, 흡연, 동물 출입 등의 행위를 불허함
  • 기타 규정에 명시된 이용 수칙을 어길 경우 주의, 또는 경고를 받을 수 있음
  • 관악학생생활관 공식 행사 및 기타 사정이 있는 경우 예약이 취소될 수 있음
  • 이용 후 반드시 깨끗하게 뒷정리를 해야 함
  • 관리자의 안내 및 요구사항을 준수해야 함
  • 예약 신청 전, 반드시 ‘다인홀 운영규정’을 숙지해야 함
파일 다운로드
가온홀 운영규정 다운로드

연습실

위치
관악학생생활관 900동 지하 2층 (가온홀 맞은편), 2개 호실(연습실1, 연습실2)
이용시간
09:00 ~ 22:00 (무료) - 1인당 1일 최대 2시간, 1개 호실, 1주일 6시간까지 예약 가능 (1시간 단위로 예약 가능)
이용 범위
  • 관악학생생활관 입주자만 이용 가능
  • 비입주자(학내 구성원) 또는 외부인의 경우 예약 불가
예약 방법 (문의 02-881-9038)
  • 예약 주기 : 매주
  • 예약 시기 : 매주 월요일 9시부터
  • 예약 범위 : 익일(화요일) ~ 다음 주 월요일, 1주일간
  •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http://dorm.snu.ac.kr) 접속
  • 시설 이용 신청 → [연습실] 클릭
  • 이용 가능 시간 확인 및 예약
  • 예약한 시간에 사용 및 정리
이용 수칙
  • 타인명의로 예약 사용하다 적발될 경우 예약자와 사용자 모두 이후 6개월 동안 이용을 제한함
  • 예약 후 부득이한 사정으로 이용하지 못할 경우, 즉시 취소해야하며, 사전 취소 없이 사용하지 않다가 적발될 경우‘경고 1회’를 받으며, 경고 2회 누적 시 이후 2개월 동안 이용을 제한함
  • 음악 및 피아노 연습 이외의 용도로 이용하다 적발될 경우 이후 6개월 동안 이용을 제한하고, 경우에 따라 강제 퇴사 조치함
  • 음료 및 음식물 반입과 섭취, 흡연, 동물 출입 등의 행위를 불허함
  • 연습실 내에 개인 사물을 두지 말아야 하며, 개인 사물이 있는 경우 폐기처분함 (분실된 소지품에대한 책임은 이용자 개인에게 있음)
  • 연습실 이용 중 자리를 비울 경우 분실 우려가 있는 소지품 관리에 유의해야 함
  • 이용 후 반드시 뒷정리를 해야 함
  • 관악학생생활관 공식 행사 및 기타 사정이 있는 경우 이용이 제한되거나 예약이 취소될 수 있음
  • 연습실 오용을 방지하기 위해 연습실 이용 중에도 관리자가 수시로 점검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