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n Manu contents

관악사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인사말 greeting

관장 조제열
관학생활관 입주자 여러분,

우리가 어떤 한 사람에 대해서 말하고자 할 때 무엇을 떠올릴 수 있을까요? 여러 가지 의견이 있겠지만, 그 중 하나로 그 사람이 살아온 기억을 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억을 잃어버린다면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 경험으로 쌓은 가치관과 지식을 모두 잃게 될 것입니다. 그만큼 기억이란 그 사람 본연의 것이면서 동시에 타인과의 접점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입주자 여러분들은 이 곳 관악학생생활관에 거주하면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룸메이트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과 알게 모르게 관계를 맺어가며 기억을 쌓게 됩니다. 관악학생생활관은 그런 점에서 입주자 한 사람 한 사람 정체성을 형성하고 구성하고 있다는 막중한 책임을 느낍니다.

저는 올바른 정체성을 형성하고 훌륭한 '나'를 만들어나가는 방법은 좋은, 행복한 기억을 많이 쌓아나가는 것이라 믿습니다. 이러한 믿음을 바탕으로 우리 생활관은 구성원 모두가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으며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개선의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관악학생생활관은 학부생활관, 대학원생활관, 가족생활관에 걸쳐 총 5,000명이 넘는 대규모 인원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생활관에서는 이 큰 공동체 안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인성, 문화, 교육, 그리고 체육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행복한 기숙사 생활이 될 수 있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약 80 여개국에서 온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는 다문화적 거주환경은 우리 구성원, 더 나아가 전세계의 사람들이 서로를 배려하며 행복하게 공존하는 삶을 배우고 익히는 장이 될 것입니다.

우리 생활관은 여러분이 행복한 기억을 안고 조금씩 성장하여 공동체에 기여하는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모두가 공존하며 행복한 기억을 만들어 나가는 공동체를 꾸려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여 주십시오. 서로가 서로를 배려하고 도우며 오랫동안 아름다운 생활관으로서 기억에 남기를 희망합니다. 다시 한번 관악학생생활관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관학학생생활관 관장
교수 노유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