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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주안내 check-in information

지혜를 공유하는 나눔의 장!

창의적 지식생산뿐만 아니라,
성숙한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인성교육의 과제도 함께 짊어져야 함을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신청자격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에 입학 예정 또는 재학 중인 자로 아래 항목 해당자이어야 함

지원 가능 성적(신입생 제외)
구분 학부생 외국인 대학원생 연구생
성적 평균 평점 2.4 이상 평균 평점 2.3 이상(학부생)   
평균 평점 2.7 이상(대학원생)
평균 평점 3.0 이상 평균 평점 3.0 이상
  • 누적 성적은 하계 계절학기 성적까지 포함되며, 2학기 수업 학점은 전체 평점에 포함되지 않음
  • 신입생 또는 누적 성적을 산출할 수 없는 경우는 해당사항 없음
  • 법학전문대학원은 자체 상대평가로 성적이 2.3이상인 자만 지원 가능
  • 대학원생의 경우 논문 연구 과목만 수강하여 성적 산출이 불가능하면 입주 신청이 불가
관악학생생활관 징계(입주자격제한, 벌점 6점 이상) 및 부적응 퇴거의 전력이 없는 자
벌점은 학년, 학적 변동과 관계없이 2년 동안 누적됨. 단, 재입주 신청 자격은 입주 신청시를 기준으로 함
건강진단 결과 최종 소견이 정상인 자(전염성 질환 이환자 및 보균자(결핵 등) 제한)
  • 건강검진 필수항목: 흉부 X-선 검사, 홍역 면역력 여부 검사
  • 진단서 필요(소견서, 확인서, 통보서, 차트 복사본 불가)
보호자(부/모)가 모두 지방에 거주하는 자. 부/모 중 한 명이라도 서울(노원구, 도봉구 제외) 또는 서울 근교에 거주하는 자는 제외됨
  • 서울 근교 지역: 부천, 광명, 안양, 시흥, 과천, 성남, 군포, 의왕
  • 대학원생(연구생 포함)의 경우 서울(노원구, 도봉구), 서울 근교 지역 거주자도 신청 가능. 단, 지방학생을 우선 선발함
  • 외국인 및 장애인 지역 제한 없음

신체적 조건으로 통학이 극히 어려운 자는 전항의 모든 조건과 관계없이 입주 가능

입주신청

입주신청 시기
  • 매년 11월 말 ~ 12월 초
  • 단, 학부 신입생·편입생·재입학생은 2월 초 신청
  • 2학기 입주대기자 신청은 7월 초 실시(1학기에 발생한 공실 상황에 따라 선발 인원이 결정됨)
  • 세부 선발 방침 및 일정은 매년 11월경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함
입주신청 방법
  • 관악학생생활관 홈페이지 ‘온라인 입주신청’ 버튼 클릭 또는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 접속 > 포털 로그인 > 학사정보 > 기숙사 > 관악사 > 입사신청
  • 공지된 신청기간 내에 내용 수정 가능(최종 수정한 내용이 반영됨)
입주신청 절차
  1. step 1 입주신청
  2. step 2 추첨 및 선발
  3. step 3 서류제출 및 관리비 납부
  4. step 4 관악학생생활관 입주

선발

학부생활관
  • 신입생 : 소득분위 60점, 지역 40점에 의거 관악학생생활관에서 100%선발
  • 재학생 : 소득분위 60점, 지역 20점, 성적 20점에 의거 관악학생생활관에서 정원의 80% 선발, 정원의 20%는 선발 후 남은 인원수 비례하여 각 단과대학에서 선발 (단과대학 선발 시 기준 공개 원칙)

※ 선발 비율 : 신입생과 재학생을 50:50의 비율로 선발

* 선발 점수 배점표

구분 기준 배점
신입 재학
소득 0분위 60
1분위 60
2분위 59
3분위 57
4분위 56
5분위 55
6분위 53
7분위 51
8분위 47
9분위, 10분위, 미신청 40
거리(지역) 지방 40 20
경기, 인천 원거리 37 17
서울 원거리
경기, 인천 근거리
34 14
서울(서울 원거리 제외), 성남, 안양, 광명, 의왕, 부천, 시흥, 군포, 과천 신청불가
성적
누적 평점 평균
96~100(4.0이상 4.3이하) - 20
89~95(3.3이상 4.0미만) 18
80~88(2.4이상 3.3미만) 16
성적 없음 5
80미만(2.4 미만) 신청불가

- 소득분위: 입주 신청자가 한국장학재단에 신청하여 재단으로부터 부여받은 소득분위

- 서울 원거리: 서울시 노원구, 도봉구

- 경기, 인천 근거리: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경기도 구리시,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영통구·장안구·팔달구,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인천시 계양구·남동구·부평구

- 경기, 인천 원거리: 경기·인천 지역 중 신청불가 지역 및 경기·인천 근거리로 분류된 지역을 제외한 지역

대학원생활관
  • 선발 비율 : 과정생과 연구생을 85:15의 비율로 우선순위 따라 전산으로 무작위 선발
  • 우선순위
1인실 지방 박사 과정생 > 지방 석사 과정생 > 서울 및 서울근교 박사 과정생 > 서울 및 서울근교 석사 과정생 > 지방연구생 > 서울 및 서울근교 연구생
2인실 지방 석·박사 과정생 > 서울 및 서울 근교 석·박사 과정생 > 지방 연구생 > 서울 및 서울근교 연구생

※ 서울근교: 서울시 노원구, 도봉구, 경기도 부천시, 광명시, 안양시, 시흥시, 과천시, 성남시, 군포시, 의왕시

우선선발대상
  • 입주 신청 자격을 충족했을 경우에 한하며 장애인은 성적 및 지역 기준의 제한을 받지 않음
학부생
  • 장애인[장애인복지법]
  • 국가유공자 자녀, 독립유공자 손자 및 자녀[국가유공자법, 독립유공자법]
  •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권자 또는 수급권자의 자녀[국민기초생활 보장법]
  • 차상위자 및 차상위자의 자녀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 소년소녀가정[아동복지법]
  • 한부모가족[한부모가족지원법]
  • 다문화가족[다문화가족지원법]
  • 북한이탈주민[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대학원생
  • 장애인[장애인복지법]

등록

공통사항
  • 차기년도 입주대상자로 선발된 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서류접수’와 ‘관리비 납부’를 모두 완료해야 입주가 최종 확정됨
  • 입주대상자 등록 기간 이내에 둘 중 하나라도 완료하지 않으면 입주 포기로 간주하여 입주권이 취소됨
구비서류
  • 내국인
학부생 대학원
과정생 연구생
  • ① 건강진단서 1부
    • 필수 항목 : 흉부 X-ray 검사, 홍역 면역력 여부 검사
  • ② 주민등록등본 1부
    • 주소지는 부, 모의 주소를 기준으로 함
    • 부, 모의 주소지가 모두 기준을 만족시켜야 신청 가능
    • 부, 모, 본인이 하나의 주민등록등본에 기재되어 있는 경우, 부모 주소지 관련 서류(가족관계증명서 및 부, 모의 개별 등본) 생략 가능
③ 우선선발대상자 제출서류(해당자에 한함) ③ 우선선발대상자 제출서류(해당자에 한함)
  • ③ 우선선발대상자 제출서류(해당자에 한함)
  • ④ 전일제연구생 확인서 (1부)
  • 외국인
학부생 대학원
과정생 연구생
  • ① 건강진단서 1부
    • 필수 항목 : 흉부 X-ray 검사, 홍역 면역력 여부 검사
  • ② 여권 사본 (1부)
- -
  • ③ 전일제연구생 확인서 (1부)
  • 서류 유효기간
    • 등록일 기준 3개월 이내 발급분 원본
    • 건강진단서에 한해 입주일로부터 6개월 이내 발급분 원본 제출 가능
상황별 구비서류
  • 공통 : 부, 모, 본인 모두 하나의 주민등록등본에 나오는 경우, 가족관계증명서 및 개별 등본 생략
  • 상황별 서류
상황 구비서류
본인과 부모의 주소지가 같을 경우 주민등록등본 + 건강진단서 각 1부
(단, 조부모가 세대주일 경우,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함)
본인과 부모(부와 모는 같은 주소지)의 주소지가 다를 경우 본인 주민등록등본 + 가족관계증명서 + 부모 주민등록등본 + 건강진단서 각 1부
본인, 부, 모의 주소지가 모두 다를 경우 본인 주민등록등본 + 가족관계증명서 + 부 주민등록등본 + 모 주민등록등본 + 건강진단서 각 1부
양친 중 한 분이라도 본인과 같이 거주하지 않을 경우 이혼
  • ① 본인과 동거친족(직계존속)의 주소지가 같을 경우
    • 본인 주민등록등본 + 부모 혼인관계증명서 + 건강진단서 각 1부
  • ② 본인과 동거친족(직계존속)의 주소지가 다를 경우
    • 본인 주민등록등본 + 동거친족(직계존속)의 주민등록등본 + 가족관계증명서 + 부모 혼인관계증명서 + 건강진단서 각 1부
      ※ '부모 혼인관계증명서'의 형식은 전부 또는 일부사항증명 모두 가능
사망
  • ① 부모 모두 사망한 경우 또는 부모 중 생존한 쪽의 주소지가 본인과 같을 경우
    • 본인 주민등록등본 + 가족관계증명서(사망 사실 확인) + 건강진단서 각 1부
  • ② 부모 중 생존한 쪽의 주소지가 본인과 다를 경우
    • 본인 주민등록등본 + 생존한 부 또는 모의 주민등록등본 + 가족관계증명서 + 건강진단서 각 1부
내국인 신분이지만 부모가 해외에 거주할 경우 본인 주민등록등본(부모와 따로 기재 시 각 1부) + 가족관계증명서 + 부모 해외거주증명서 또는 재외국민등록부등본 + 건강진단서 각 1부
기혼자 본인 주민등록등본(배우자, 자녀와 따로 기재 시 각 1부) + 가족관계증명서 + 건강진단서 각 1부
※ 기혼자의 경우, 부모의 주민등록등본 제출 불가
※ 배우자 등본상 주소지가 지방일 경우에만 입사 가능
건강진단서 관련 안내
  • 건강진단서
구분 제출 서류
진단서 유효 여부 보건소, 종합병원, 내과, 의원에서 발급한 진단서만 제출 가능
  • 소견서, 확인서, 통보서, 차트 사본 제출 불가
  • 병원 직인이 찍혀있지 않은 진단서는 무효 처리
  • 종합 판정란 정상자에 한해 입주 가능
필수검진 항목
  • ① 흉부 X-ray(결핵 감염 여부 확인) 검사
  • ② 홍역 면역력 여부 검사(예방접종 결과 제출로 대체 가능)
  • 홍역 면역력 여부 검사
    • 홍역 예방접종 확인서 발급 :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nip.cdc.go.kr)에서 발급하는 ‘예방접종증명서’ 출력
    • 접종 사실 확인 (2차 접종까지 완료한 경우만 유효함)
구분 제출 서류
홍역 접종 사실이 확인된 경우 ‘예방접종증명서’ 제출
접종 사실은 있으나
내역이 검색되지 않을
경우
항체 검사를 실시한 후 ‘홍역항체검사 결과서’ 제출
※ 접종한 병원을 알고 있는 경우, 해당 병원을 방문하여 ‘홍역예방접종 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면 됨
접종 사실이 없는 경우
(미접종자)
홍역예방접종을 실시한 후 ‘홍역예방접종 확인서’ 제출
※ 미접종자의 경우 서류접수 기간 전까지 2차 접종을 완료 한 후 접종 사실을 확인 받아 제출할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해야 함

관리비

생활관별 관리비
구분 학부생활관 (분기 단위) 대학원생활관 (월 단위)
921~926동 906동 919동 918동 900~906동
1인실 2인실
납부 총액 556,000 862,000 628,000 380,000 586,000 416,000
관리비 456,000 762,000 528,000 190,000 293,000 208,000
시설보증금 100,000 100,000 100,000 190,000 293,000 208,000
  • ※ 시설보증금은 최초 입사 시 1회만 납부. 이후 관리비 납부는 월/분기 단위 금액만 납부하면 됨
  • ※ 관리비 환불은 퇴거 후 호실 내 시설에 이상이 없을 경우, 시설보증금과 함께 일련의 행정절차(청소점검, 환불금액 정산 등)를 거쳐 환불됨
입주시기별 관리비
학부생활관 대학원생활관
입주기준일 징수금액 입주기준일 징수금액
개사 0.5개월 이내 총액의 전액 1일 ~ 4일 총액의 전액
개사 0.5 ~ 1개월 이내 총액의 7/8 5일 ~ 8일 총액의 7/8
개사 1 ~ 1.5개월 이내 총액의 6/8 9일 ~ 12일 총액의 6/8
개사 1.5 ~ 2개월 이내 총액의 5/8 13일 ~ 16일 총액의 5/8
개사 2 ~ 2.5개월 이내 총액의 4/8 17일 ~ 20일 총액의 4/8
개사 2.5 ~ 3개월 이내 총액의 3/8 21일 ~ 24일 총액의 3/8
개사 3 ~ 3.5개월 이내 총액의 2/8 25일 ~ 28일 총액의 2/8
개사 3.5개월 초과 총액의 1/8 28일 이후 총액의 1/8
관리비 납부 체계
  • 학부생활관 : 분기 단위 납부(연간 총4회 납부)
구분 거주기간 납부 시기(예정) 선택 여부
1학기 3월 초 ~ 6월 중순 최초 등록시 필수
여름방학 6월 중순 ~ 8월 말 5월 말 희망자에 한함
2학기 9월 초 ~ 12월 말 6월 초 필수
겨울방학 12월 말 ~ 2016년 2월 말 11월 말 희망자에 한함
  • 매년 최초 등록 시에는 1분기 관리비와 시설보증금을 가상계좌로 납부. 이후에는 분기별 관리비 납부.
    하계/동계 잔류 신청기간에 관리비 미납부시 방학동안 잔류 불가
  • 2학기 등록 절차를 마치지 않은 경우, 9월 이후 생활관에 거주할 수 없음
  • 대학원생활관 : 월 단위 납부(매월 2일 자동이체)

    매월 2일 해당 계좌 관리비 유무 15일 재이체 시도 해당 계좌에 관리비 유무 보증금 차감 최고장 발송 매월 2일 해당 계좌에 관리비+보증금 유무 즉시 퇴사

  • 매년 최초 등록 시에는 입주 당월 관리비와 보증금(관리비 1개월분)을 가상계좌로 납부. 익월부터는 CMS(Cash Management Service, 자금관리서비스)를 통해 관리비가 자동으로 이체됨
  • 입주 전 본인 거래 은행을 방문하여 자동이체 신청을 해야 함. 개인 거래 은행 계좌로 신청 가능. 별도의 수수료 없이 관리비 납부 가능
  • 기존 생활관 거주자의 경우, CMS를 재신청하지 않아도 됨. 단, 학번이 변경된 경우 재신청해야 함
  • CMS 적용기간은 4월부터 익년 2월까지임

입실절차

900 ~ 906동
조교실방문 < 본인확인(동조교) < 카드키수령(서브원) < 시성사용 안내(서브원) < 호텔 시설물 확인 체크리스트 작성 및 제출 < 입실완료
918동, 921 ~ 926동
조교실방문 < 본인확인 < 생체정보 수집 동의서 작성 < 손혈관 등록 < 비밀번호 수령 < 개인 지급 물품 수령 < 사생실 내 비품 확인 < 입실 완료
919동
조교실방문 <본인확인 < 서약서 작성 < 생체정보 수집 동의서 작성 < 손혈관 등록 <비밀번호 수령 < 개인 지급 물품 수령 < 사생실 내 비품확인 < 입실완료

입주포기

신청 대상
입주일 이전에 개인 사정으로 입주를 하지 않고 관리비(보증금 포함)를 환불받고자 하는 자
신청 시기
등록일(서류접수/관리비납부) ~ 지정된 입주일 이전
신청 방법
포털 마이스누 접속 > 학사정보 > 기숙사 > 관악사 > 입사포기신청 > 신청서작성 > 신청
환불규정
  • 지정된 입주일 이전 입주포기를 신청할 경우 : 100% 환불
  • 지정된 입주일 이후 입주포기를 신청할 경우 : 입주포기 신청일자에 따라 환불 금액이 상이함 (생활관 환불기준 참고)
유의사항
  • 생활관 입주 전, 입주 의사를 포기할 경우 반드시 입주포기를 신청해야 함
  • 입주포기 신청을 하지 않은 채로 지정된 입주일이 경과할 경우, 입주포기 신청 시점을 기준으로 관리비 환불 금액을 정산함